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이란?
서울시 및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을 통하여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정서적‧심리적 어려움에
대해 심리상담을 지원하고, 영유아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.
'아동학대예방사업' 종류
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에서의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
○ 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 총괄지원
▶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전문요원 및 서울시 보육교사·원장 대상 인권교육 강사진 역량강화 지원
|
|
신입 상담전문요원 대상 오리엔테이션 |
상담전문요원 역량강화교육 |
|
|
상담전문요원 집단상담실습 |
서울시 인권강사진 역량강화교육 |
▶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전문요원 및 서울시 원장·보육교사 대상 인권교육 강사진 역량강화 지원 만족도
상담전문요원 역량강화 |
서울시 원장·보육교사 대상
인권교육 강사진 역량강화 |
|
|
상담전문요원 25명 응답 기준 |
인권교육 강사진 23명 응답 기준 |
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관련 개발 자료
○ 선생님 아이 엄마아빠 함께 배워요 1, 2
[1권 바로가기] |
1권.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이해하기
‧ 영유아 권리를 존중
하는 보육
‧ 영유아 이해하기
‧ 영유아를 존중하는
훈육원리 이해하기
‧ 교사 내면의 힘 기 르기
‧ 가정과 연계하여
지도하기 |
[2권 바로가기] |
2권.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실천하기
‧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이란?
‧ 일과의 흐름에 따른 배려적 훈육
‧ 또래 갈등을 위한 중재적 훈육
‧ 방해‧비참여 영유아를
위한 대안적 훈육
‧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한 영유아 |
○ 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1, 2, 3
[안내서 1 바로가기] |
[안내서 2 바로가기] |
[안내서 3 바로가기] |
01 개요
Ⅰ. 아동인권 선임교사 이해하기
Ⅱ.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
02 자율장학 자료
다양한 보육사례 중심 영유아인권
감수성 향상 및 적용 자료 |
▶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내 운영되고 있는 ‘아동인권 선임교사’의 역할에 대한 안내 |
○ 영유아권리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
[바로가기] |
▶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과 관련된 의식수준 및 태도에 대해 자가점검을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 |
○ 0~5세 연령별 발달 문제에 따른 대처방법
[바로가기] |
▶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영유아의 행동과
관련하여 영유아 발달상 보일 수 있는 문제
행동을 부모가 바르게 이해하고 부모의 적
절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안내서 |
○ 보육교직원 개인상담 ‘교사-아이 징검다리’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
|
▶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할 때. 보육상황과 영유아를 관찰하여 교사에게 자기 객관화과정과 주 호소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사상담프로그램 |
○ 보육교직원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‘마음관리 운영 매뉴얼’
|
▶ 직무스트레스로 정서적 소진을 겪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고, 심리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
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