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이란? 

서울시 및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을 통하여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및 정서적‧심리적 어려

대해 심리상담을 지원하고, 영유아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.  

 

 '아동학대예방사업' 종류

  

 

 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에서의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 

 

 

○ 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 총괄지원 

▶ 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전문요원 및 서울시 보육교사·원장 대상 인권교육 강사진 역량강화 지원    


 

 

신입 상담전문요원 대상 오리엔테이션 

상담전문요원 역량강화교육 

 

 

상담전문요원 집단상담실습 

서울시 인권강사진 역량강화교육  

 

 

▶  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전문요원 및 서울시 원장·보육교사 대상 인권교육 강사진 역량강화 지원 만족도

 

상담전문요원 역량강화

서울시 원장·보육교사 대상 

인권교육 강사진 역량강화

 

 

상담전문요원 25명 응답 기준 

        인권교육 강사진 23명 응답 기준  

  

 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관련 개발 자료  

○ 선생님 아이 엄마아빠 함께 배워요 1, 2 

 

[1권 바로가기]  

1권.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이해하기  

‧ 영유아 권리를 존중 

  하는 보육 

‧ 영유아 이해하기 

‧ 영유아를 존중하는  

  훈육원리 이해하기 

‧ 교사 내면의 힘 기      르기 

‧ 가정과 연계하여  

  지도하기 

 

[2권 바로가기] 

2권.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실천하기 

‧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이란?  

‧ 일과의 흐름에 따른 배려적 훈육 

‧ 또래 갈등을 위한 중재적 훈육 

‧ 방해‧비참여 영유아를  

  위한 대안적 훈육 

‧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한 영유아 

 ○ 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1, 2, 3  

 

 

  [안내서 1 바로가기] 

 

  [안내서 2 바로가기] 

 

  [안내서 3 바로가기] 

01 개요  

 Ⅰ. 아동인권 선임교사 이해하기  

 Ⅱ.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 

02 자율장학 자료 

  다양한 보육사례 중심 영유아인권

  감수성 향상 및 적용 자료 

▶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내 운영되고 있는 ‘아동인권 선임교사’의 역할에 대한 안내 

 

○ 영유아권리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  

   

 

[바로가기] 

▶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과 관련된 의식수준 및 태도에 대해 자가점검을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 

 

 

○ 0~5세 연령별 발달 문제에 따른 대처방법 

 

 

[바로가기 

  ▶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영유아의 행동과  

   관련하여 영유아 발달상 보일 수 있는 문제

   행동을 부모가 바르게 이해하고 부모의 적

   절한 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안내서  

 ○ 보육교직원 개인상담 ‘교사-아이 징검다리’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 

 

▶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할 때. 보육상황과 영유아를 관찰하여 교사에게 자기 객관화과정과 주 호소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사상담프로그램 

 

○ 보육교직원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‘마음관리 운영 매뉴얼’ 

 

 

▶ 직무스트레스로 정서적 소진을 겪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고, 심리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